[FAQ] 왓챠플레이를 파헤쳐 보자!

FAQ

커피 한 잔의 가격으로

영화와 드라마를 무제한 즐기는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플레이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 드려요.

 

 

안녕하세요, 2016년 1월을 목표로 오늘도 열심히 달리는 프로그램스입니다.

지난 12월 21일 기자간담회 때도 폭풍질문이 쏟아졌는데, 언론을 통해 살짝 공개되고 나서 왓챠플레이에 정말 어마어마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관심에 비례해 여기저기서 질문도 많이 들어오고 있어요.

그래서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Q. 그럼 이제 왓챠 앱으로 영화를 볼 수 있는 거예요?

아닙니다. 왓챠와 왓챠플레이는 별도의 서비스로 운영돼요. 왓챠는 영화, 드라마, 도서를 포괄하는 ‘문화 놀이터’로써 나의 취향을 분석 및 기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확한 추천을 받는 플랫폼으로 계속 유지됩니다 (그렇습니다. 도서도 조만간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페이스북 메신저의 관계를 생각하시면 돼요. 왓챠의 계정과 데이터를 이용해 왓챠플레이에서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하지만, 두 서비스는 따로 운영되는 식이죠. 

 

Q. 월 4,9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인데, 여기에 특별한 이유라도 있나요?

4,900원은 커피 한 잔의 가격대예요. 영화와 드라마를 활발히 소비하는 젊은 층에게 금전적인 부담을 지우지 않는 방향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했답니다.

 

Q. 정말 아무것도 안 깔아도 돼요? 정말? 진짜?

누구나 한 번쯤 결제나 플레이어 설치 과정에서 불편함을 겪었을 겁니다. 특히 Mac을 사용하는 분들은 이 점에 각별한 감정을 갖고 계실 수밖에 없죠. 프로그램스는 더 이상 이런 고통을 겪지 않도록,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기자간담회에서 박태훈 대표(a.k.a. 티팍)가 딱 15초만에 왓챠플레이 신용카드 결제를 끝내는 과정을 보여 드렸는데요, 많은 분들이 주목해 주셨어요.

payment2(1)

이런 식으로 순식간에 결제가 진행됩니다. 왓챠플레이는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아요. 예컨대 웹 버전에서는 HTML5 표준을 준수하므로 결제나 감상 과정에서 액티브엑스, 실버라이트 등의 부가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신용카드 결제뿐만 아니라 휴대폰 소액결제도 마찬가지예요.

또한 익스플로러뿐만 아니라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우저를 지원해요. 윈도우, 맥, 심지어 리눅스에서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Q. 추천 기술을 자신 있게 내세우던데, 어떤 강점이 있나요?

왓챠의 무섭도록 정확한 추천엔진이 그대로 이식되었습니다. 본인과 무비파트너의 예상별점, 인기코멘트, 선호 태그 등 유저분들이 재미있게 볼 만할 콘텐츠를 발견하고 감상 여부를 판단하는 데 있어 최적의 추천 경험을 제공해요.

예상별점은 ‘내가 이 영화를 봤을 때 별점 몇 점을 줄지’ 왓챠가 예상해 주는 점수예요. 과거의 영화 평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직 보지 않은 영화를 얼마나 재미있게 감상할지 왓챠가 예측해 주는 것이죠. 넷플릭스도 비슷한 시스템을 갖고 있는데요, 이 예상별점이 정확하려면 먼저 방대한 유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왓챠가 그간 유저들로부터 모은 2억 3천만 개의 별점이 좋은 예겠죠? :) 적어도 한국에서는 넷플릭스보다 정확한 추천을 제공할 수 있어요.

 

Q. 어떤 콘텐츠가 제공되나요? 화질은 좋아요? 혹시 인기 없는 옛날 영화만 있는 건…

그럴 리가요! 왓챠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많은 분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 위주로 소싱했어요. 왓챠에 쌓인 평점, 평가 수, 보고싶어요 수, 예상별점 분포 등을 분석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올해 개봉해 인기를 끌었던 영화들도 많은걸요.

1월 출시 때에는 약 6,000개의 콘텐츠가 포함될 예정이에요. 영화 4,500편과 드라마 1,500편으로 구성됩니다. 국내 배급사, 부가판권배급사, 할리우드직배사 등과 논의 중이므로 점점 더 늘어날 거랍니다.

더불어 기본적으로 HD 화질을 지원합니다. 사운드는 모든 작품을 5.1로 지원해 드리고 싶지만, 저작권자에게 제공 받는 원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Q. 토렌트 등 불법적인 경로로 콘텐츠를 다운 받는 사람도 아직 많은데, 굳이 돈을 지불하고 왓챠플레이를 사용할까요?

왓챠플레이가 가치 있는 효용을 제공해 풀어야 하는 과제라는 생각이 들어요. 장기적으로 충분히 많은 분들이 왓챠플레이에 만족을 느끼실 거라 확신합니다. 개인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찾아서 감상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혁신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불과 2~3년 사이에 합법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대중화됐어요. 왓챠플레이가 영상 콘텐츠의 소비를 양지로 끌어내는 데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다면 정말 뿌듯할 것 같아요! 따뜻하게 지켜봐 주세요 :)

 

Q. 1월에는 웹 버전만 출시된다던데, 모바일이나 TV 버전도 계획하고 있나요?

최대한 빠르게 모바일 앱을 출시하려고 합니다. 목표는 2016년 상반기입니다. TV의 경우엔 옵션이 여러 개 있는데요. 현재로써는 연내 스마트TV 앱 출시가 목표입니다.

 

Q. 한국 사람들은 흥행 영화만 보는 것 같은데, 월정액 스트리밍 서비스가 시장성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하나씩 구입해서 보는 TVOD 서비스가 먼저 보급되는 건 사실이에요. 그러다가 시장이 성숙해지면서 기존 TVOD 서비스가 유지된 채 월정액 SVOD 서비스가 진입하죠. 미국의 경우 넷플릭스와 같은 월정액 VOD(SVOD) 이용자의 78%가 TVOD도 같이 이용합니다. 한국에서도 자연스럽게 SVOD 서비스가 보급될 것이라고 보고 있어요.

 

Q. 해외 진출 계획도 있나요?

베타 기간을 거쳐 일본 왓챠를 2015년 9월에 정식 론칭했고, 영화와 드라마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도 추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스의 비전이 ‘개인을 가장 잘 이해하는 서비스가 되고, 더 즐거운 문화 경험을 만듭니다‘인데요. 일본에서도 개개인을 가장 잘 이해하기 위해 데이터를 먼저 모으고 있어요. 영어 버전, 중국어 버전도 고려 중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답니다.

 

어때요? 조금은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물론 가장 좋은 대답은 여러분이 서비스를 직접 사용하게끔 하는 것이겠죠. 하루빨리 왓챠플레이를 예쁘게 단장해 세상에 내놓을 수 있도록, 새해가 얼마 남지 않은 오늘도 프로그램스 사무실은 불 꺼질 틈이 없다고 합니다. 곧 만나요 :)

×

Comments are closed.